14. 예외 처리
(1) 정의 : 예외가 발생했을 때 예외에 대한 제어권을 시스템(JVM)이 아니라 개발자가 가질 수 있게 하는 방법
(2) why?
1) 예외가 발생했을 때 메시지에 대한 표현 문제
(3) try, catch, throw, finally
(4) try / catch throw
(5) 예외 클래스
Throwable
Exception 소프트웨어 //
- RuntimeException //해도되고안해도되는 것
- IOException // 반드시해야된다.
Error 하드웨어에 대한 문제점 //수많은 자식클래스들이 있다.
(6) throw // 일부로 예외를 발생 시켜, catch가 잡게끔하기
예외처리를 다른 곳에 하기 위해 쓰임
1) block안에서만 사용하는
2) 단 1개만 던질 수 있다.여러 개 (x)
3) 예외를 발생시킨 후(예외가 발생한 후) 에 던짐
(7) throws
1) 예외가 발생하기 전에 던짐 (혹시나 발생할 수 있으니 대신 처리해달라)
2) 여러 개의 예외를 던짐
3) 메서드 밖에서만 사용
(8) finally
1) block
2) try/catch와 함께 사용
Try{
…
}
Catch(..){
…
}
Finally{
…
}
3) 반드시 실행을 보장받을 수 있는 영역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 정리] 16. Thread (0) | 2017.06.24 |
---|---|
[JAVA 정리] 15. IO(Input Output) (0) | 2017.06.24 |
[JAVA 정리] 13. Generic (0) | 2017.06.24 |
[JAVA 정리] 12. 유용한 클래스들 (java.lang, java.util, java.text) (0) | 2017.06.24 |
[JAVA 정리] 11. Interface (0) | 2017.06.24 |